Loading...
제목 국제로봇기술포럼 사전등록안내 (10월 14일, KINTEX 1전시관 2층 207호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9-30
이메일 journal@ijcas.com

안녕하십니까

제어·로봇·시스템학회에서는 로보월드 2016 기간에 국내외 전문가들을 모시고 “국제로봇기술포럼”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행사명: 국제로봇기술포럼
- 2016.10.14(금) 10:00-16:00
- KINTEX 제1전시장 2층 207호
- 프로그램 안내 및 사전등록: 
http://forum.icros.org

최근 로봇분야의 주요이슈인 Health Care, Rescue, Soft Robot 및 Sensor를 주제로 하여 국내외 로봇 전문가 총 7개국, 12분을 초청하여 각 분야별 연구개발에 대한 강연을 구성하였습니다.

로봇은 대표적인 융합기술분야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와 해결 아이디어는 상호 교류를 통해 시너지효과가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로봇전문가로부터 생생한 연구상황을 한자리에서 들어 볼 수 있는 자리로 상호 정보 및 인적 교류의 장이 될 예정입니다.

사전등록은 10월 7일(금)까지 국제로봇기술포럼 홈페이지 (http://forum.icros.org)에서 접수받고 있으며, 사전등록자에 한하여 강연자료집을 배포할 예정이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Healthcare Robotics

세션체어: 김문상 교수 (광주과학기술원)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있어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 그리고 부양인력의 상대적 감소는 복지차원에서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한다.점점 심화되는 불균형으로 부터 초래되는 노약자 부양에 관한 실질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긍정적인 기술로 인공지능기반의 헬스케어 로봇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로봇들의 적극적인 도움은 노약자들의 각자의 집에서 좀더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요양원이나 복지관에 수용된 노약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이러한 첨단 기술들을 통해 간호인력을 힘들고 어려운 일을 보완해 줄 수 있다. 본 session 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healthcare 관련 로봇기술들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2. Rescue Robotics

세션체어: 이석한 교수 (성균관대학교)

로봇기술은 자연적 또는 인위적 재난 발생 시 재난본부 또는 수색-구조 팀을 도와서 보다 효과적인 구조활동이 이루어지게 하는 Enabling 기술이다.

특히, 인명손실은 물론 재난회복의 시간적 및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빠른 초기대응 실현을 위해 로봇기술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재난환경 및 구조임무의 다양성에 대한 대응 문제,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 획득 및 분석을 통한 총체적 그리고 국부적 재난상황의 실시간 모니터링 문제 그리고 효과적인 인간-로봇 협업을 통한 로봇기술의 효과적인 시스템 통합 등 풀어야 할 난제들이 있어 아직 현장적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Rescue Robotics 세션에서는 상기 재난상황 대응을 위하여 어떠한 로봇 기술들이 개발되어 왔고 또 현장적용을 위한 난제들을 풀기 위해 어떠한 로봇 기술들이 더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특히, 한국에서 최근 시작되고 있는 재난구조 로봇 프로젝트와 유럽의 대표적 다중로봇 협력 기반 재난구조로봇 프로젝트, ICARUS의 소개를 통하여 재난구조 로봇 개발의 세계적 현황과 함께 개발되고 있는 관련 로봇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ICARUS 의 실제 현장 테스트 경험의 소개는 현장적용을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주요 정보도 제공될 예정이다.

3. Soft Robotics

세션체어: 박용래 교수 (서울대학교)

"소프트 로보틱스"는 차세대 로봇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단단한 재료과 견고한 구조로 이루어졌던 기존 로봇의 일부 또는 전체를 부드러운 재료나 유연한 구조로 대체해서 훨씬 더 인간 친화적이고, 인간에 안전한 로봇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소프트 로봇의 발전으로, 미래에는 로봇이 인간의 삶에 훨씬 더 깊이 들어와서, 인간과 로봇 사이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셰션은 소프트 로봇의 정의와 원리를 비롯해서, 현재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 센서와 액츄에이터, 그리고 이들이 적용되는 소프트 로봇 응용분야들을 소개한다.

4. Soft force/touch sensing for robotic applications

세션체어: 최혁렬 교수 (성균관대학교)

최근 로봇기술은 인간과 공존하고 빈번한 접촉이 필수적인 응용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비스 로봇은 물론 산업용 로봇의 응용에서 조차도 인간과 로봇이 작업영역을 공유해야 함으로서 상호 인터렉션 센싱이 필수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물리적인 인터렉션은 근접, 접촉, 힘/토크 등의 실시간 센싱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견고하고 경제적인 로봇 컴포넌트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세션에서는 물리적인 접촉을 센싱하기 위한 로봇기술과 이의 응용에 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근접, 힘/토크, 촉각센싱 기법에 관한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이의 로봇응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첨부파일